공황장애 발현시 호흡방법 대처방법, 4-7-8 호흡법 소개

공황장애가 발생하면 호흡이 빨라지며 빨라지는 호흡에 환자는 공포를 느끼게 됩니다. 공황장애가 발현했을 때 환자가 스스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보호자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쉼호흡 하는 방법
쉼호흡 하는 방법

 

환자의 대처방법 : 4-7-8 호흡법

공황장애를 이겨내는 호흡방법

① 등을 곧게 펴고 앉을 수 있는 편안한 장소를 찾으세요

② 혀를 윗니 뒤쪽에 대고 유지합니다.

③ 혀 주변의 입을 통해 완전히 숨을 내쉬쉬고 도움이 된다면 입술을 깨물어 보세요.

④ 입술을 닫고 4을 세면서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7을 세면서 숨을 참습니다.

⑤ 8을 세면서 입으로 완전히 숨을 내쉽니다.

 

4-7-8 호흡법 소개

이 방법은 4-7-8호흡법 이고 프라나야마 호흡법을 기반으로 합니다. 프라나야마는 호흡방법 조절의 고대 요가 수행입니다. 이런 호흡방법은 스트레스 감소와 몸의 이완에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. 4-7-8 호흡법은  "신경계를 위한 천연 진정제"라고 불립니다.

 

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4-7-8 호흡법을 사용하면 할수록 더욱 강력해집니다. 짜증나는 상황에 대처하기 전에 그리고 잠이 오지 않을 때마다 이것을 연습해보세요

 

 

깊고 차분한 숨쉬기의 장점

호흡방법만 잘 해도 스트레스가 가득한 상황과 공황증상의 대표적인 대처방법입니다. 공황증상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위험을 대비하는 방법이고 심리적으로 위험에서 벗어나는 것이 공황에서 빠져나오는 대처방법인 것이죠. 깊고 차분한 숨쉬기를 통해 심리적으로 안정을 취할 수 있고 우리 몸이 위험에서 벗어났다는 신호를 줄 수 있습니다.

 

쉼호흡만 5분정도 해도 혈압과 심장박동수를 줄임으로서 긴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. 그리고 공황장애의 경우 수면장애까지 같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, 호흡방법을 훈련함으로써 수면과 집중을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. 특히 4-7-8 호흡방법은 구체적으로 환자가 어떻게 해야할지를 정해주는 방법으로 효과가 뛰어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로그 공유
  • 네이버 밴드 공유
  • 페이스북 공유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